KCTA(Korea Television & Telecommunication Association) 이라는 참 멋진(?) 영문 이름을 가진 협회가 있습니다. 잘 모르시겠죠. 저도 개인적으로 하나의 뉴스 토픽을 읽기전까지는 이러한 단체가 있는지 조차 몰랐습니다.
한글명으로 이 협회의 이름은 한국 케이블 TV 방송협회 입니다. 긴 영문명 또는 약어로는 도대체 뭐하는 단체인지 몰랐는데 이렇게 한글로 바꾸니 이해가 쉽습니다.
한국 케이블 TV 방송협회는 매년 KCTA Show를 개최하는데 얼마전 “Beyond the cable , Smart & More” 라는 슬로건과 함께 제주도에서 KCTA 2013이 개최되었습니다.
관람료가 20만원정도이며 제주도에서 열렸으니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행사라고는 볼수 없으며 업체관계자들의 행사라고 보실수 있겠습니다.
▶ 삼성과 LG는 왜 KCTA 2013에 갔는가?
그런데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뉴스인 “삼성과 LG, 케이블업계와 UHD TV 활성화에 대한 MOU 체결” 뉴스를 보다보니 이 KCTA Show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왜 삼성과 LG는 지상파 방송사가 아닌 케이블업계와 먼저 차세대 거대 비지니스라고 할수 있는 UHD TV (또는 4K TV) 비지니스를 먼저 이야기할까? 라는 의구심 때문 입니다.
먼저 MOU 체결식에 참여한 그룹을 구분해 보면 제조사인 삼성과 LG 그리고 케이블관련 업체들인 티브로드, CJ헬로비전, 씨앤앰, 현대HCN, CMB, JCN 6개사입니다. 이 회사들은 UHD TV 관련 주요 3개 비지니스영역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합의를 내렸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TV 활용 방송서비스(4K Live채널 및 VOD 서비스)
GIANTT 해석 – 케이블 업계가 UHD 컨텐츠을 많이 만들어 달라. 그래야 우리가 UHD TV를 팔수 있다 .(삼성,LG)
2) 셋톱박스 없는 케이블방송 내장형 스마트TV
GIANTT 해석 – 셋탑박스를 내장한 UHD TV를 만들어 달라. 그래야 우리가 UHD 방송가입자를 보다 많이 확보할수 있다. (케이블업체)
3) 스마트TV 보급 및 4K 방송서비스 가입자 확대 마케팅
GIANTT 해석 – 상호간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팔기위하여 마케팅 협력을 하자. 삼성과 LG가 좀 더 힘을 발휘해 달라 (케이블업체)
정리하면 삼성과 LG는 UHD TV 시장 개척을 위한 중단기 파트너로 케이블을 선택했으며 이러한 전략은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전 까지 강력하게 진행해 나갈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은 글로벌 가전 경쟁사들의 움직임이 예상보다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쪽 가전업체들은 $1500~$2000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UHD TV를 계획중이며 일본은 정부의 지원하에 UHD 방송(4K TV)을 이미 방영하면서 대규모 지상파 컨텐츠와 결합된 가전업계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내에서는 아직 지상파 방송국들의 움직임이 그다지 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것은 돈의 문제로 봅니다. 먼저 디지털 방송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투자된 자금과 종편방송들의 선전으로 인한 광고수익 저하로 지상파 방송들이 UHD TV를 위한 컨텐츠 투자를 미루고 있습니다.
또 방송장비 대부분이 일본 IT 업체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UHD 방송장비들이 초기상태인 상황에서는 장비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케이블 분야는 좀 상황이 다릅니다. 언제든지 아날로그 방송 시절 사용했던 아날로그 채널 + HD 채널 믹싱 과금제를 운영할수 있기 때문에 투자 비용에 대한 회수 속도가 좀 더 빠를수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과 LG 2개의 경쟁 가전기업 역시 UHD TV 시장의 스타트업을 케이블 분야에서 먼저 시작하는 것이 투자자금도 적습니다. 따라서 삼성과 LG 그리고 케이블업계의 이해관계가 맞아 들어가면서 MOU 체결이 가능해 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LG는 매우 구체적으로 “케이블 빌트인 UHD 스마트 TV”라는 명칭을 CEO가 프리젠이션 과정에서 직접 언급하면서 이와 관련된 신제품이 이미 상당부분 양산 직전에 있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현재 세계 TV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삼성과 LG 지만 UHD TV 시장은 또 다른 경쟁의 시작이므로 일본 가전업계의 반격을 어떻게 잘 방어해 나갈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 GIANTT : 삼성과 LG가 구체적인 액션을 취하기 시작했으므로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은 월등한 화질의 UHD TV로 볼수 있을듯….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