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노베이션과 중국 베이징 자동차그룹,베이징 전공 3사가 2014년까지 연간 1만대 생산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을 구축하여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필요한 전기 배터리는 SK 이노베이션의 국내공장에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베이징 자동차는 각종 제휴와 사브(SABB) 일부 구형 모델에 대한 기술자료 라이센스를 획득하면서 상당히 좋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전기자동차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였습니다.
SK 이노베이션과 베이징 자동차의 합작법인 전략은 치열한 전기차 배터리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이 아닐까요?
Key 1 ▶ 왜 베이징 자동차는 SK 이노베이션과 손을 잡는가?
베이징 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 엔진 자동차인 EV150 플랫폼을 전기차로 개조한 E150 EV를 선보였습니다.
이 자동차의 배터리는 베이징 자동차의 자회사인 Pride Power System Technology에서 공급했지만 가급적이면 낮은 배터리 무게와 최대의 출력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부분을 크게 만족시키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베이징 자동차에게는 좀 더 고성능 전기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했던 것 입니다.
SK 배터리의 입장에서는 LG화학과 삼성 (SB 리모티브)와의 쉽지 않은 경쟁 상황에서 안정적인 중국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기회로 작용한 것입니다.
중국시장에서 내수용으로 공급되는 전기자동차는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중국 정부의 강력한 자국 기업 지원정책으로 인해서 안정적인 전기차 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한쪽도 시장상황에서 밸런스가 너무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도 이번 합작법인이 성사되게된 계기로 보여집니다. 고객확보가 절실한 SK의 입장과 일방적으로 끌려다니고 싶지 않은 베이징 자동차의 입장이 맞아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BMW의 전기자동차 40년 개발노력의 결실인 BMW i3가 강력한 성능으로 업계에서 이슈를 만들어 내는 상황이 되자 관련 업체들이 바빠지는 느낌입니다.
◎ GIANTT : 실질적인 전기자동차 경쟁이 눈앞으로 다가오자 배터리업체와 자동차업계들 간의 연합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