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나 노년층이 아닌 상황에서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이 3가지 제품 중 하나라도 없는 사람들을 이제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만큼 모바일기기들에 대한 보급율이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또 사용시간도 점점 길어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충분한 사용시간을 보장하는 대용량 배터리를 채용한 모바일 기기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사용기간이 오래될수록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배터리에 신경쓰는 것은 여전할 것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제품들의 대부분은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튬 배터리를 사용할 때 보다 오랜시간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수 있도록 오래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Key 1 ▶ 태블릿,스마트폰 리튬배터리 오래사용하는 방법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대부분은 리튬배터리입니다. 하지만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하거나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사용방법은 배터리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배터리의 종류가 리튬전지인지 확인해보셔야 하면 이 포스트에 설명하는 배터리를 오래사용하는 방법 역시 리튬배터리에 적용되는 내용이라고 하겠습니다.
2차전지(충전식 전지) 기본 개념
2차전지는 여러번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의미하며 다른 표현으로 충전식전지(Rechargeable Battery) 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2차전지의 종류로는 납축전지 , 니켈 카드뮴 전지, 니켈수소 전지 , 리튬이온전지,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등이 있습니다. 이중 리튬폴리머와 리튬이온 전지는 자연방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등에 많이 사용된다고 보시면되겠습니다.
① 영하이하의 온도에서는 충전하지 않는것이 좋다.
스마트폰등에서 사용되는 리튬배터리의 경우는 제조원가라는 상업성을 고려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최고의 품질을 보이지 않습니다.
영하이하의 온도에서는 리튬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충전을 할 경우는 리튬배터리가 손상될수도 있습니다. 보관 역시 실온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② 리튬배터리는 메모리효과가 없기 때문에 완전방전후 충전하여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납축전지 또는 니켈 카드뮴전지의 경우는 “메모리효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동작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방전한후 완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리튬배터리는 이러한 메모리효과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불필요한 작업을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③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50% 정도 충전하여 보관
리튬배터리는 자연방전이 거의 없지만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서서히 방전이 일어나는데 완전방전이 되어버린 상황이 되어 장시간 보관하게 될 경우 깊은 방전상태가 되어 충전을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최악의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성능이 대폭저하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완전방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기보관할 경우는 50%정도 충전한 상태에서 보관해야 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등의 제조사 사용설명서에 별도의 지침이 있다면 해당 지침을 따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 맥북의 경우는 6개월이상 미 사용시는 50%의 충전후 보관하라는 지침이 있습니다.
④ 100% 충전이 되었을 경우는 충전케이블을 뽑아야
리튬배터리에는 과충전이 되어 화재나 폭발등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위해서 자체적으로 과충전 보호회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과충전 보호회로를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이 회로에 문제가 발생하여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또 아예 이러한 회로를 탑재하지 않은 저급 배터리 나 충전기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완충이 되면 충전케이블을 뽑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폭발할 경우는 매우 위험
이러한 저급 배터리나 충전기는 유명회사의 브랜드를 모방하여 제조된 제품들이 많아 사용자가 인지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이러한 배터리 폭발사고로 인해 중국에서는 사망사고까지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⑤ 리튬배터리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아? 근거없는 속설로 위험한 행동
배터리 오래사용하는 방법이라는 근거없는 속설중 하나가 냉장고에 배터리를 보관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위험한 행동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리튬배터리의 충전단자부분(*황금색 커넥터 부위)이 수분으로 인해 부식되거나 리튬성분의 화학반응으로 인한 폭발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온도는 실온상태 습도는 거의 없는 곳에서 배터리를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⑥ 노트북에 아답터를 꼽아서 사용하는 경우는 50% 충전상태가 좋아
최근 데스크탑을 대신해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어답터를 계속 연결한 상태로 노트북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도 배터리 충전상태를 50% 정도로 한 상태로 만든후 어답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성능을 최대한 유지할수 있는 충전 비율이라고 하겠습니다.
◎ GIANTT : 최근 삼성 스마트폰 일부 제품에서 스웰링현상(*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등이 보고되면서 스마트폰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관련되어 배터리 사용상식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이지
납축전지 또는 니켈 카드뮴전지의 경우는 “메모리효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동작할수 있습니다.따라서 완전히 방전한후 완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납축전지의 경우 메모리 효과가 있는것은 맞지만 완전 방전시 배터리가 손상되기 때문에
절대 완전방전을 시켜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2V 배터리 셀 기준으로 10.4V가 한계로 그 이하로 방전되면 손상이 되고.
보통은 11.6볼트 정도 까지만 사용합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특성과 상당한 중량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만들기 쉽고… 쉽게 충전할 수 있으며
쉽게 고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아직도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Giantt
보다 전문적인 의견이시네요! 의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