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매우 인기가 높은 플랫폼입니다. 좀 더 세분화해서 분류해 보면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플랫폼이라고 분류할수 있습니다. 즉 컨텐츠를 생성하고 관리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플랫폼 인것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플랫폼이 워드프레스(wordpress)만 있는것은 아니며 수많은 플랫폼들이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며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 도대체 얼마나 될까?
이쯤에서 궁금해지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만든 웹사이트는 얼마나 되며 또 시장점유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에게 W3Tech.com 에서 제공한 통계수치는 현재 워드프레스의 위상을 잘 설명해줄 것 같습니다.
상단의 회색바 %는 전체 웹사이트에서의 점유율을 의미하며 녹색바 %는 CMS 플랫폼에서의 점유율을 의미합니다.
일단 전세계를 기준으로 무려 26.6%의 웹사이트들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습니다. 또 컨텐츠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사이트 즉 CMS 기반의 웹사이트에서는 절반이 훌쩍넘는 59.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줌라,드루팔,마젠토,블로거 등등은 2자리도 채 안되는 1자리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을뿐입니다. 이정도 수준이면 워드프레스의 독주를 막을 플랫폼은 없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렇게 워드프레스가 인기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사이트를 구축하고 생성할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즉 개발을 하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법만 알면 왠만한 기업수준의 웹사이트 나 미디어 사이트를 쉽게 구축할수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수준급 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수 있다는 점인데 어떤분들은 워드프레스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워드프레스를 완전히 무료라고 생각하고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 기본설치파일을 설치하면 황량하고 텅빈 웹사이트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화면에서 무엇을 할수 있을까요? 이 화면 상태로도 글을 쓰고 컨텐츠를 발행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좀 더 멋지게 다양한 워드프레스 기반사이트에서 본 그 화면을 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워드프레스는 무료이며 돈을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 워드프레스 사용자는 2가지 방향으로 나눠집니다. 첫번째 경우는 소스 코드 보는 법을 공부하여 직접 코드레벨에서 커스터마이징하겠다는 방향입니다.
수많은 워드프레스 관련서적들이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출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직접 복잡한 디자인 작업과 낯선 용어들과 씨름하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너무 어렵다~ 로 결론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한 방향은 무료 테마를 검색하여 설치해 봅니다.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라고 검색해 보면 수많은 추천 무료테마들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도 안되는 무료테마들의 한계점은 분명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없이 설치된 플러그인들과 몇개월단위로 업데이트되는 워드프레스 코어엔진 업데이트 각종 버그를 뿜어내게 됩니다.
이러한 에러를 해결하는 것은 상당부분 개발자 및 서버관리자로서의 역량을 요구하게 됩니다. 초보자라면 매우 힘들고 피곤한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 것입니다.
첫번째 상황 (소스수정을 통한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두번째 상황(수많은 무료 테마의 반복설치)를 거치건 아니면 두번째 상황을 바로 경험하건 이미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려고 했던 사람들은 반포기 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 라는 생각을 버리기만 하면 워드프레스가 매우 쉬우면서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에 동감하게 될 것입니다.
$59~$69 수준의 전문가들이 만든 워드프레스 유료테마를 구입하여 설치하고 이 테마의 기능들에 대해서 익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기만 하면 됩니다. 6만원~7만원의 비용투자로 여러분들의 값을 매길수 없는 소중한 시간을 절감시켜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유료테마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는 신제품(신상)일수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테마 인기순위(판매량기준) 보러가기
워드프레스 유료테마의 경우 “가장 팔린 테마 = 사용자가 많은 테마” 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테마라는 의미는 검증된 테마이며 또 사후지원도 좋은 테마라는 의미가 통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인기순위 (* 테마포레스트 기준)는 상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