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새로운 실험에 나섰습니다. 기존 소셜커머스 마켓을 뒤흔들었던 로켓 배송이후 최고의 혁신이라고 자체적으로 평가하는 솔루션입니다.
아이템마켓이라고 부르는 이 시스템은 간단하게 정의하면 가장 뛰어난 판매자에게 트래픽을 몰빵(?)해주는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동일한 상품에 대해서 최고의 판매자 1명에게 트래픽을 몰아주어 판매량을 드라마틱하게 높여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판매자(*쿠팡은 위너라고 표현)가 되기 위한 공식은 무엇일까요?
가격 / 배송 / 상품만족도 등 이라는 표현으로 가격-배송-상품만족도 그리고 기타요소로 구분되어 최고의 판매자가 결정됩니다.
여러가지 요소가 점수화되어 실시간으로 위너(최고판매자)가 결정되는 이 시스템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일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판매자들이 박리다매 하도록 유도하는 개념인 것입니다. 최저가가 아닌 배송/상품만족도로 위너가 된 경우라면 최저가 경쟁에서 G마켓,옥션등의 외부 최저가 경쟁에서 밀려 한계점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단기적으로는 쿠팡 브랜드 파워로 판매량이 증가할수 있지만 가격이 더 저렴한 다른 오픈마켓에 밀릴수 있고 위너의 자리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쿠팡은 최저가격을 집중적으로 유도하면서 배송과 상품만족도를 높이도록 판매자들을 유도하는 개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광고를 딜러가 하도록 요구하지 않더라도 판매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별도의 추가 이벤트 비용이나 보다 빠른 배송을 위한 물류시스템들을 갖추어야만 위너가 될수 있으므로 신규판매자가 위너가 될 가능성보다는 좀 더 대형화된 딜러가 유리한 구도라고 하겠습니다.
솔루션 공개 초기이므로 시범사례를 위해서 “신규판매자 대박사건”등을 쿠팡이 알아서 만들어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기 내용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의견과 추정이며 실제로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쿠팡의 아이템마켓 개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또 쿠팡에서 왜 이러한 솔루션를 도입했고 어떠한 생각인지 이해하실수 있도록 가장 잘 정리된 기사가 아닌가 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