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세계대전에서 수년 더 지속될수 있었던 독일의 패전을 앞당기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해독불가로 알려졌던 독일 암호체계인 이니그마를 연합군 측에서 해독하는데 성공한 사건입니다. 이처럼 정보는 전쟁의 승패 나 수십만명의 목숨을 구할수도 있는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정보전은 국가와 국가의 전쟁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업간의 경쟁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삼성의 이러한 제품판매를 위한 정보전에 대한 흥미로운 기사가 소개되었는데 갤럭시S7의 성공요인중 하나로 VOC 솔루션을 언급한 기사입니다.
관련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소비자의견(VOC)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아마 Voice Of Customer의 약자로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VOC 솔루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수집된 고객들의 의견들을 모아서 내부적으로 분석해 내는 시스템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스마트폰의 카메라모듈을 담당하고 있는 엔지니어라면 “삼성 + 갤럭시S7 + 카메라” 등의 조합 검색어로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의견을 매우 빠르고 쉽게 찾아내고 확인할수 있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관련분야에서 영향력이 큰 대형미디어 나 커뮤니티 또는 유명 파워블로거들의 컨텐츠 전문을 모니터링 하는 방식이였다면 이제는 저인망식으로 온라인에 공개된 거의 모든 관련 자료와 컨텐츠를 검색하여 분석하는 방식으로 바뀐것입니다.
이것은 스마트폰,태블릿의 대중화로 1인미디어가 성장하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하겠습니다. 여론을 주도하는 특정한 미디어가 있더라도 소비자들이 이러한 미디어에 대해서만 신뢰를 보이지않고 작은 블로그하나에서 얻어진 소수의견을 더 신뢰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지원,마케팅활용등에 보다 적극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자이언트 블로그에서도 가끔 Samsung.net 이라는 URL 를 기준으로 내부시스템 방문기록 레퍼러가 찍히고 있는데 이러한 삼성의 VOC 솔루션을 통해서 방문하게 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제는 대형미디어가 아니더라도 작은 블로그하나라도 간접적으로 기업의 제품에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생각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