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시장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던 익스플로러가 점차 세가 약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입니다.
그런데 2015년 4월 드디어 세계최고수준의 윈도우 점유율과 익스플로러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국내에서도 크롬이 익스플로러를 이기고 1위에 등극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관련 뉴스는 이곳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뉴스는 해외 시장조사기관인 statcouter.com의 자료를 인용한 기사입니다. 정말 2015년 4월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익스플로러가 2위로 떨어지고 크롬이 1위가 된 것일까요?
statcounter.com 이 아닌 국내의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조사를 보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먼저 스탯카운터닷컴의 자료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달에는 익스플로러 46.73% 크롬 44.49%로 크롬이 익스플로러를 거의 따라잡았습니다. 그리고 서두에 소개해드린 기사처럼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점유율에서 4월달에는 완전히 크롬이 역전하여 크롬 46.17% 익스플로러 44.35%로 크롬이 1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koreahtml5.kr의 점유율 자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텟카운터 자료와는 완전히 180도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익스플로러가 무려 84.86%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크롬은 불과 12.07%를 차지하고 있을뿐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2가지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koreahtml5.kr에서 밝히듯 스탯카운터닷컴 보다 더 많은 웹사이트와 페이지뷰 샘플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해외의 시장조사기관이 국내시장 자료를 점검할때의 한계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전세계 국가를 대상으로는 하는 경우와 특정한 국가만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경우 정밀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쇼핑몰,이동통신사들의 협조하에 샘플링된 페이지뷰자료라는 점입니다. 즉 제품을 구매하는등 상거래활동을 하는 경우라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스플로러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전자결제시 액티브X,공인인증서등을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표준규격을 최대한 배제하고 있는 크롬이 역차별당한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점진적으로는 국제표준화를 따라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갈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하겠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미래를 위해서 크롬을 고려한 설계를 해야하겠지만 익스플로러를 완전히 버려서는 절대 안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4 Comments
동선
익스플러러 30분만 서칭하다보면 버벅거리고 멈추고 해서 못써요…
물론 2개를 같이 깔아서 주는 크롬으로 쓰고, 결재나 인증은 어쩔수 없이 익스플러러 쓰겠지만….
Giantt
네 말씀하신것 처럼 결제 인증이 필요한 쇼핑몰,공공기관 웹사이트들은 여전히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설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의 편의성과 관계없이 예산부족등으로 차일피일 표준화흐름을 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크롬등 표준화된 웹브라우저의 사용자수가 증가할수록 이러한 불편한 상황은 빠르게 개선될 것 같습니다.
이메마니
어차피 익스플로러는 퇴출은 이미 대세이므로…국내 웹환경도 빠른시간에 변화가 있겟지요..
Giantt
넵 언젠가는 퇴출되겠지만 공공기관에서 앞장서서 빠르게 적용해 주면 더욱 가속도가 붙을
텐데 이점이 아쉬운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