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관리해봤거나 설치형 블로그등을 운영해 봤다면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한다는 개념과 수집 그리고 색인과 검색노출에 대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사이트등록노출 창구를 네이버가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통하도록 유도하면서 이러한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검색등록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기존네이버 검색등록은 사람이 수작업으로 등록하는 개념이 강했습니다. 따라서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사이트나 관련지식이 부족해도 사람이 판단하여 등록,검색노출들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웹마스터도구는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사이트등록,검색노출을 하도록 하는 개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표준을 잘 준수한 사이트일수록 기본적인 웹마스터로서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유리한 구조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검색등록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 되는데 왜 네이버는 웹마스터도구를 도입했을까요?
수작업으로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식은 사실 주관적인 성향이 다분히 반영되어 객관적이기 힘듭니다. 또 24시간 365일 동일한 수준으로 사이트등록이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웹마스터도구는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므로 서버만 증설하면 처리용량이 무한 증대될 뿐만 아니라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동작됩니다.
네이버는 모바일검색등 보다 정보검색욕구가 확대되는 것을 대응하기 위해서 외부사이트들을 네이버검색안에 보다 많이 유치하기위해서 웹마스터도구라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도입한것입니다.
사실 웹마스터도구는 구글,빙등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방식이며 네이버가 기존에 취했던 방식이 오히려 마이너한 방식이고 폐쇄적인 형태였다고 하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 수집 , 색인, 검색노출의 차이점은?
그렇다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등록,수집,색인,검색노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사이트등록은 가장 기본적인절차라고 하겠습니다. 사이트의 소유주가 내 사이트의 정보를 네이버검색엔진이 보다 잘 인지하고 빠르게 파악할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입니다.
물론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지 않아도 언젠가는 네이버 검색봇이 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이트정보를 네이버에 노출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며 사이트등록을 함으로서 보다 확실하게 사이트를 네이버에 노출하겠다는 의사표현을 하게 되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이트등록을 마친이후에는 사이트맵,RSS 주소를 추가로 제출하여 네이버검색봇이 사이트 전체구조를 보다 쉽게 파악할수 있도록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바로 수집현황이라는 항목입니다.
네이버의 검색봇이 사이트를 잘 방문하여 새롭게 업데이트된 글이나 정보들을 잘 수집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수집은 말 그대로 사이트의 페이지를 검색봇이 잘 수집해서 색인서버에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로 아래에서는 색인현황을 보여줍니다. 색인은 네이버 검색봇이 수집한 온갖 사이트의 정보들을 일정한 규칙에 맞춰 차곡차곡 정리하는 개념입니다. 일정한 규칙으로 정리가 안되어 있으면 네이버에서 특정한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때 보여주는 로딩시간이 길어지므로 미리 정리해두는 것입니다.
수집된 페이지가 모두 색인되는 것은 아니며 불필요한 페이지들은 제외하고 색인이 이뤄집니다. 따라서 “수집페이지 > 색인페이지” 의 구조 즉 수집된 페이지가 색인된 페이지보다 항상 더 많습니다.
색인될때 중복된 URL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페이지, robots.txt 규정에 따라서 사이트 관리자가 수집을 거부한 페이지들은 색인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색인이 이뤄졌으니 우리 사이트도 검색노출이 되겠지? 색인 = 검색노출이 아닙니다.
그런데 여기서 부터 오해가 생겨납니다. “색인 = 검색노출”이라고 생각하는 개념때문입니다. 색인은 말그대로 네이버가 정한 규칙에 의해서 수집된 문서(페이지)들이 정리만 되는 것입니다.
특정한 사람이 “ABC” 라는 단어를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네이버 검색노출 시스템에서 가장 먼저 색인서버의 내용을 검색합니다. 색인된 문서에서 “ABC”가 포함된 문서를 빠르게 골라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서중 ABC를 누군가 검색했을때 자신의 사이트 특정문서가 노출되기를 원해서 제목은 물론 본문에도 “ABC ABC ABC……”를 반복해서 등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웹사이트도구를 통해서 이 사이트와 해당문서는 색인이 되었지만 검색노출 시스템에서는 이문서를 스팸문서로 판단하고 아예 사용자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즉 검색노출이 안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팸은 물론이고 다른 사이트 페이지를 베껴서 컨텐츠를 만든 유사문서,의미없는 내용으로 만들어진 문서,텍스트가 전혀없이 이미지만 달랑 있는 문서등은 색인서버에 등록되어 있더라도 검색노출 자체를 안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검색품질을 높이기 위한 당연한 시스템이며 모든 검색엔진 사이트가 자신만의 노하우로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이렇게 퀄리티가 떨어지는 문서나 스팸문서가 다량으로 포함된 사이트들은 아예 모든 문서(페이지)가 검색노출에서 제외될수 있습니다. 일부 양질의 문서가 섞여 있다고 해도 말입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샌드박스와 같은 블랙리스트 사이트에 등록시켜 아무리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색인을 하더라도 노출자체가 안될수 있는 것입니다.
또 신생사이트 이거나 만든지는 오래된 사이트이지만 충분한 컨텐츠가 생성되지 않았다면 검색노출에 시간이 상당기간 소요됩니다.
신생사이트들에 대해서 엄격한 이유는 신생사이트 컨텐츠를 바로 노출해줄 경우 수많은 사이트를 자동생성하여 1~2일 불법홍보후 폐기하는 방식으로 스패머들에게 악용될 소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만능이라는 생각은 하지마시고 사이트정보를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며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등록한 후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게 되면 자연스럽게 검색노출이 이뤄지고 순차적으로 검색상위노출도 가능해지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웹사이트는 지름길이 없으며 편법을 사용하면 잠시 좋아보일지는 모르나 결국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한 웹사이트가 남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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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omments
S플레이어
안녕하세요.. 고수님 글 계속 읽고 수정하고 하고 수정한지 2주 가까이 되었는데 아직도 색인 조차도 안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사이트등록은 안되고 있고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다른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정말 미치겠습니다.
http://splayer.kr/
사이트는 이것입니다.. 고수님들 부탁 좀 드립니다..
radioone@naver.com 이메일은 이건데 보시고 뭐가 문제 인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겟습니다.
Giantt
컨텐츠가 1개도 없으신데 먼저 컨텐츠를 채우시는것이 우선일듯 하고 적정량의 컨텐츠가 누적된 이후 웹마스터도구 등록절차를 진행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익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일단 컨텐츠가 많았는데 노출이 안되서 다 삭제하고 도메인도 없애버렸습니다… 일단 님의 글을 지금 다시 읽어보고 있는데.. 뭐가 문제점인지 다시한번 분석해봐야겠습니다 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
Giantt
네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익명
저도 여쭤봐도 되려나요?
구글 rss/sitemap 등록 완료, 색인생성 완료 검색노출 되고있는것으로 확인
네이버 rss/sitemap 등록완료, 색인생성 x 검색노출 x 등록한지는 2주는 넘은것 같습니다…ㅎㅎ 글은 아직 30개가 안되는데… 기다리면 되려나요 ㅠ
http://jwithy.tistory.com 제 사이트입니다…
Giantt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상업성”에 인식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예를 들면 정보가치가 있는 판매목적의 광고성격 글 (* 물론 프로그램이 작성한 스팸성 광고글은 제외)이라도 구글은 노출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정보가치가 있는 판매목적의 광고성 글에 대해서 노출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네이버의 핵심수익모델인 광고영역에 영향을 주는 컨텐츠에 대해서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 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생성된지 얼마되지 않았고 컨텐츠 량이 적은 경우라면 이러한 상업성 컨텐츠 (또는 오해가 될 소지가 큰 글)들은 가능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글들은 담당직원들이 직접 모니터링 할수 있습니다. 부동산,금융,법률,의료 등 높은 광고수익을 창출하는 관련 키워드들이 들어간 글들이 예가 될수 있습니다.
많은 텍스트가 들어간 컨텐츠가 일반적으로 좋지만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텍스트가 너무 길면 방문자가 빠르게 사이트를 떠나서 이탈율이 높아질수 있으며 모바일기기로 접근한 사람들은 더욱 빨리 떠날수 있습니다.
낮은 체류시간은 결코 좋은 평가를 받을수 없는 부분이므로 라이트한 글 + 많은 분량의 깊이있는 글들이 복합적으로 섞여서 컨텐츠가 구성되는게 좋을듯 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2주정도 시라면 전체적으로 좀 더 기다려보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