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가 열심히 작성한 글을 파렴치하게도 그대로 베껴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등록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에도 잘 노출되다가 어느 순간 중복문서로 판정되어 검색노출제한이 되면 이 사람은 자신의 잘못이므로 수긍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복사글로 인한 블로그 중복문서 판정(=검색노출제한)이 아님에도 기술적인 문제로 억울하게(?) 중복문서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흔한 경우입니다.
사례 1) 네이버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다가 티스토리,워드프레스등 다른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고 싶어서 새로 블로그를 만들고 자신이 열심히 네이버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을 그대로 옮긴 경우
사례 2) “ABC.com/123” 등의 숫자형식으로 글을 작성하다가 검색노출에 단어형식이 유리하다고 해서 포스트 고유주소를 “ABC.com/블로그컨텐츠” 등으로 변경한 경우
사례 3) ABC.com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도메인명이 마음에 안들어 도메인명을 ZZZ.com 으로 변경한 경우
위에서 사례로 든 경우 별도의 대비를 하지 않고 진행하게 되면 검색엔진에게 중복문서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우리가 특정한 사이트를 방문할때 굳이 도메인명에 www.ABC.com 처럼 www를 입력하지 않고 ABC.com 만 입력해도 해당 사이트 방문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검색엔진에서는 굳이 동일한 내용을 도메인명(hostname)이 다르다고 여러번 저장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내용이라면 오히려 중복문서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우선시되는 대표주소(Canonical address)를 기준으로 다른 hostname을 재전송(redirect) 시켜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301 Redirect 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버튼한번 누르는 것만으로 다양한 형식으로 고유주소를 쉽게 변경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등록된 상태에서 이 고유주소를 바꾸는 것은 대량의 중복문서를 생성하게 되어 검색노출 제한을 만들게 될수도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의 경우라면 301 Redirect 플러그인등을 사전에 설치하여 이전에 고유주소로 누군가 클릭했을때 새롭게 변경된 고유주소로 전송시켜주는 작업을 해두셔야 하는 것입니다.
특정 고유주소에 대한 요청이 들어오면 새로운 목적 고유주소로 변경시켜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러한 301 Redirect 플러그인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관련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네이버,구글등의 검색엔진에서 검색노출이 중요한 블로그나 사이트라면 도메인변경, 고유주소 변경등은 매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