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IPA에서 흥미로운 조사를 최근에 진행했다고 합니다.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보안의식에 대한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것입니다.
13세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5천명 그리고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 사용자 5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약 120페이지에 달하는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였으며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내용은 인터넷등 PC를 기반 사용자들과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 사용자들의 보안의식이나 대책수준이 확연하게 차이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PC 이용자들의 보안대책을 물었을때 무려 52.1%가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의 도입과 사용으로 적극적인 보안대책을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기기 사용자들의 보안대책의 1위는 40.7%가 응답한 운영체제 업데이트 였습니다.
별도의 보안프로그램등의 사용대신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최선의 보안대책이였다는 점입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보안에 매우 취약한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인터넷쇼핑이나 금융거래를 하는 비율이 매우 높았다는 것입니다.
결제나 금융거래를 통해서 매우 중요한 핵심정보들이 노출될수 있음에도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크게 개의치 않는 모습을 보인것입니다. 공공 무료 와이파이를 통해서 쇼핑을 즐기는 사람의 비율은 32.4% 그리고 금융거래를 하는 사람의 비율은 11.3%에 달했습니다.
스마트폰,태블릿에 대한 기본적인 보안대책도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중요한 결제정보 노출등의 위험이 큰 무료 와이파이등에서의 쇼핑,금융거래에 대해서도 꺼리낌이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마 국내에서도 비슷한 상황일 것 같고 2016년에는 모바일 쇼핑,금융거래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부차원에서의 모바일 보안대책 강화에 대한 홍보와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