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차세대 모바일 결제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을 아시나요?
아신다면 사용은 해보셨나요?
아마도 첫번째 질문에 최소 50% 이상은 잘 모르겠다고 답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번째 질문에서는 약 90%이상의 사람들이 “아니요” 라는 답을 할 것 같습니다.
보안이 강화된 강력한 모바일 결제수단으로 이야기되고 있는 NFC가 왜 이렇게 일반 상거래등에서 이용율이 낮을까요?
NFC는 근거리무선통신 기술로 스마트폰등에서 편하게 모바일 결제를 할수있게 하는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NFC는 양방향통신이 가능하며 다양한 모바일카드 및 교통카드를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대체할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NF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함께 NFC를 위한 별도 USIM를 구매해야 하는등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일반USIM과 다르게 금융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여곡절끝에 모바일 결제를 위한 NFC 세팅을 준비했더라도 가장 큰 문제는 사용할 곳들을 찾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NFC 결제 단말기를 설치한 곳들이 적은데 이것은 비용을 들여 NFC 결제단말기를 도입했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적기때문에 유통업체들이 확대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정하기도 복잡하고 사용할 곳도 적은 NFC 모바일 결제 굳이 이용할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고 편한 방법을 찾기 때문에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NFC 모바일결제가 큰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러한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고 합니다.
거래액 성장금액으로 예측한 수준보다 거의 절반수준의 증가밖에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트너가 이러한 전망을 한 근거중 하나는 NFC 컨소시엄에 참여한 70개 브랜드의 11만개 매장에서 NFC 결제를 지원했기 때문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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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NFC 컨소시엄에 균열이 생겼다고 합니다. 엑소모빌,월마트,베스트바이,베스킨라빈스,던킨,세븐일레븐등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NFC 결제를 중지하고 MCX라는 새로운 컨소시엄을 결성하여 독자적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 구축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모토는 간단해 보입니다. “누구나 쉽게 모바일로 결제할수 있도록 하자” 그냥 간단하게 스마트폰에 바코드를 생성하고 이를 스캔하면 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대세로 굳어지는것 처럼 보여졌던 NFC 에 대해서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한것입니다.
과연 NFC가 모바일결제 시스템의 표준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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